경제/투자 일기

경제 개발자의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 #1

itaekwon class 2022. 3. 31.
728x90

 

나의 나이..

36살이다. 딸도 두 명이고 가족을 꾸린지도 3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항상 부자가 되기위해 여러 가지로 달려와 봤고 해온 바도 많지만 번번이 실패로 돌아서게 되었다.

처음엔 부동산을 공부해서 부자가 되기위해 경매, 아파트, 상가, 지산(지식산업센터), 등등 닥치는 대로 책을 읽으며 지식을 쌓아갔다.

하지만..

부동산은 목돈이 많이 필요했고 당장의 대출규제로인해 갭 투자 말살, LTV 40% ㅠㅠ

정말 부동산으로 돈을 벌기란 어려운 일이 되어버렸다.

하지만 투자에는 부동산만 있는 것이 아니다.

주식도 오래 해왔었다.

리딩방에 참여해서 단타로도 벌어보고 2020년 3월 코로나로 인해 폭락장이었던 주식에서 시드머니 1억 2천을 투자해 최대 월 500만 원까지 벌어봤었다.

하지만 난 단지 주식을 단리로 적용하고 있는 것이 문제였다.

이렇게 실패로 거듭하다보니 점점 회의감이 오던 차 옛날부터 항상 궁금했었던 가치투자에 대해 다시 공부하게 되었다.

가치투자란 무엇인가?

가치투자

출처 : 네이버 어학사전

저평가된 기업의 주식을 가치보다 싸게 산다라.

그러면 여러가지 지표가 있을 텐데 어떤 기업들이 저평가되어있을까?

실로 요새는 정보화 시대다보니 여러 가지 앱에서도 주식들이 저평가되어있는지 안되어있는지 보기 좋게 설명되어있더라.(세상이 참 편해졌다^^)

출처 : 증권플러스 앱

이렇게 친절히 나와있지만 이 표시만 가지고 저평가라 판단하여 주식을 매수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가치투자란 저평가 종목을 장기간(10년이상)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에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난 책을 구입해서 보았다.

그 유명한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 책을 구입했다.

그 외 가치투자와 관련된 여러가지 유튜브도 시청하면서 가치투자에 공부해 갔다.

그러면서 알게된 사실은 이러했다.

1. EPS 10년 성장률이 33 퍼 이상 되는 기업 (10년 전 3년 평균 이익과 최근 3년 평균 이익을 비교)
2. PER이 7%~15%퍼 아래인 기업
3. 높은 ROE - 두자리수(10퍼이상)
4. PBR 1.5 이하(단, PER × PBR <= 22.5 이하라면 적절함)
5. 최근 20년 이상 연속 배당지급 실적
6. PBR - 그 회사의 가치(권리금과 동일)
7. 가치의 기준 - 수익가치,자산가치,성장가치
8. 미국 주식 투자방법 - 미 주가 상승의 원동력은 실적, 실적 추세를 분석하여 투자하라 - 실적 좋은 시총 순위 기업만 담아놔도 실패하지 않는다
9. 성장주의 적정 주가 - EPS × (8.5 + 2 × '기대성장률')
10. 주가가 BPS의 2/3이상인 기업

종합적으로 가치투자의 관점으로 판단했을때 주가가 저평가되어있다는 판단의 계산법과 방법이었다.

물론 이 지수가 모든걸 맞다라고 판단할 수는 없지만 여러 가지 유튜브와 한 권의 책을 통해 본 결과 내 포트폴리오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거 같아서 기분이 좋았다.

앞으로 이 투자 기법을 토대로 종목을 선정할지 다른 방법이 있을지 또 고민해보도록 해야겠다.

좋은 투자 방향성과 포트폴리오를 짜볼수 있는 좋은 기회인 거 같아 기분이 좋다.

오늘도 또 난 투자공부를 하러 간다.

728x90

댓글